Untitled Document
Untitled Document
Untitled Document
Untitled Document
프로필
HOME > 프로필
 


  김인호(金仁浩) 프로필 (요약)

    1942년 경남 밀양에서 태어나, 경기 중·고등학교와 서울법대를 졸업했다. 공직 재직중 미국 시라큐스대학 맥스웰대학원에 유학 행정학 석사과정을 졸업하고 경제학 석사과정도 수료했다. 대학재학 중 군복무를 필했다.

    행정고시 4회에 합격하여 1967년 1월 경제기획원에서 사무관으로 공직생활을 시작했다. 그 이후 물가정책국장, 경제기획국장, 차관보, 대외경제조정실장 등 핵심직책을 두루 거치는 등 정통 경제관료로서의 길을 걸었다.

    1992년 경제기획원을 떠나, 환경처차관, 한국소비자보호원장, 철도청장, 장관급으로 격상된 공정거래위원회 초대 위원장, 장관급 대통령경제수석비서관으로 재직하는 등 주요 공직을 거쳤다.

    1997년 11월 정부를 떠난 후 10년간 국가경영전략연구원 원장, (주)와이즈인포넷 회장, ‘법무법인 세종’ 부설 시장경제연구원 운영위원장과 (재)중소기업연구원 원장을 역임했다.

    2008년 4월 독립재단으로 발전한 시장경제연구원의 이사장에 취임하여 현재까지 재임 중이다. 이 연구원의 연구 활동을 통해 시장원리에 입각하여 한국경제와 기업경영의 문제점을 규명하고 각종 대안을 제시하고 있고 기업에 대한 자문 활동도 하고 있다. 또한 한국경제 각 분야에 대한 관심과 경험을 바탕으로 집필·기고·강연 활동도 계속 하고 있다.
    2010년 11월부터 3년 임기의 정부의 소비자정책위원회의 공동(민간)위원장을 맡은바 있고 2014년 11월부터 2016년 7월말까지 정부의 제2기 중장기전략위원회 공동(민간)위원장을 맡아 국가의 중장기 전략수립에 깊이 참여하였다.

    2015년 2월 26일 7만여 회원사를 대표하는 한국무역협회 회장으로 선출되어 한국의 무역진흥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나아가 우리 기업들이 글로벌 기업가 정신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는 토양을 만들고 우리나라를 ‘세계일류의 기업가형 국가’로 발전시키고자 노력하고 있다.

    고전음악을 듣는 것이 취미이며, 2001년 2월 2일 KBS교향악단 신년 특별음악회에서 차이코프스키의 '슬라브행진곡'을 지휘했고, 2016년 7월 15일 무역협회 창립기념음악회에서 강남심포니 오케스트라의 특별지휘자로 차이코프스키의 '슬라브 행진곡'과 앵콜곡으로 바그너 오페라 '로엔그린' 제3막의 전주곡을 지휘한 특이한 경험이 있다.

    저서로는 『경쟁이 꽃피는 경제』(공정거래위원회 刊, 1997.), 『시장으로의 귀환』(국가경영전략연구원 刊, 1999.), 『시장원리와 한국의 경제운용』(공저, 중소기업연구원 刊, 2008.), 『길을 두고, 왜 길 아닌 데로 가나』(시장경제연구원 刊 2010.)가 있다.

    가족으로는 부인(이진자)과 아들 광진(LG 디스플레이 임원), 며느리 이성희와 딸 광주, 사위 오정우(연세대 공대 교수, 재료공학 박사), 손녀와 두 외손자가 있다.

 
 
Untitled Document